빠르게 일하는 패스트워킹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등 그래픽 툴을 보면 머지(Merge)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병합'이라는 기능입니다. 파워포인트에도 이렇게 도형을 병합하거나 편집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요즘에는 온라인 상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일러스트 자료가 많아 필요한 모양을 다운 받아서 많이 사용하는 편이지만, 때에 따라선 더 깔끔한 쉐이핑을 할 수 있기에 설명 드립니다.

 

도형 편집

[도형 편집] 기능은 선택한 도형을 다른 모양의 도형으로 변형하거나, 원하는 모양의 도형이 없을 경우 점 편집을 이용해서 도형을 변형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삽입] 메뉴에서 도형을 클릭해 위 그림과 같이 도형을 일단 삽입해보겠습니다. 만약 배경과 좀더 조화를 주고 싶어 굴곡을 주고 싶은데 마땅히 쓸 도형이 없다면? 아래와 같이 '점 편집'을 이용한다면 간단하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점 편집을 클릭하면 사각형의 경우 모서리를 기준으로 검은색 점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점을 클릭, 드래그앤드롭하여 도형의 모양을 변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은 점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양쪽으로 하얀색 점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 하얀색 점을 드래그앤드롭 하여도 모양이 변형됩니다. 점의 갯수나 변형은 삽입된 도형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도형 병합

도형 병합은 말그대로 두개의 도형을 병합하여 작업을 진행하는 옵션입니다. 해서 도형이 하나만 클릭되어 있다면 옵션이 활성화 되지 않고, 두개 이상이 선택되어야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도형 병합이 비활성화 되어 있다

· 통합

이전 버전에서는 '병합'으로 되어 있었는데, '통합'으로 옵션명이 변경되었습니다. 두 도형의 경계선을 없애고 하나의 도형으로 만드는 작업입니다.

· 결합

두 도형의 겹치는 부분(교집합)을 제거한 뒤, 하나의 도형으로 만드는 옵션입니다.

· 조각

조각은 두 도형의 경계선을 모두 살리며 하나의 도형으로 병합하는 옵션입니다. 해서 원래 가지고 있던 모서리 부분이 모두 선이 되어 도형의 면들이 나뉘게 됩니다.

· 교차

교차는 두 도형이 교집합(겹쳐진) 부분만 남기고 모두 삭제합니다.

· 빼기

빼기는 먼저 선택한 도형에서 나중에 선택한 도형을 뺀 나머지 부분만 남깁니다.

 

[빼기] 옵션의 경우, 레이어 개념과 헷갈리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선택 순서에 따라 결정되는 것입니다. 레이어의 순서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레이어의 개념에 대해선 추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