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일하는 패스트워킹

최근에는 PPT를 제작할 때 간결하고 핵심만 발표하는 추세로 가고 있긴 하지만, 아직도 30~40페이지, 많게는 100장까지도 발표자료를 준비해야 되는 곳들도 있습니다. 특히 공공기관이나 관공서 입찰 서류를 준비하실 땐 말이죠.

 

특히나 이렇게 장수가 많은 PPT 자료의 틀일수록 일관성 있는 공통된 서식이 많게 됩니다. 이렇게 피피티 자료가 50장이 넘어갈 때, 공통된 서식 부분을 변경하게 된 상황이라면? 이럴 때 장표마다 일일히 수정을 하고 있는 분들을 꽤나 많이 보았습니다. 특히 학생들이나 신입사원들이 이런 실수를 많이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슬라이드 마스터' 기능입니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서식 파일(탬플릿)들도 모두 이 슬라이드 마스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슬라이드 마스터의 구성은 앞서 말씀드렸던 테마에 저장되게 됩니다.

 

이렇게 슬라이드 마스터를 제대로 구성해 놓는다면 다음 자료를 준비할 때도 기본적인 틀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빠르고 쉽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일관성 있는 자료가 되는건 두말할 필요도 없구요.

■ 슬라이드 마스터 위치

슬라이드마스터는 [보기] 탭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인만큼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하여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파워포인트의 서식 파일은 슬라이드 마스터로 만들어진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슬라이드들은 개체 틀을 포함하고 있죠. PPT에서 슬라이드를 추가할 때마다 개체 틀이 자동으로 생성되는 것은 슬라이드 마스터에 저장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 슬라이드 마스터 구성

슬라이드 마스터는 '마스터슬라이드'와 그 하위에 포함되어 있는 '레이아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마스터 슬라이드는 레이아웃을 그룹핑하는 최상위 개념으로 레이아웃들의 공통된 톤앤매너를 결정합니다. 레이아웃은 마스터 슬라이드 아래에 포함되어 세부적인 콘텐츠에 따른 장표를 구성하도록 도울 수 있구요.

 

해서 마스터 슬라이드를 수정하면 포함된 모든 레이아웃의 내용이 변경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마스터 슬라이드에 로고를 삽입하게 된다면, 아래와 같이 레이아웃들에도 로고가 삽입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 슬라이드 마스터 옵션

마스터 슬라이드를 오른쪽 클릭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옵션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슬라이드 마스터 삽입: 새로운 마스터 슬라이드 그룹과 하위 레이아웃을 추가합니다.

 

레이아웃 삽입: 활성화된 마스터 슬라이드 그룹에 새로운 레이아웃을 추가합니다.

 

슬라이드 마스터 복제: 현재 활성화된 마스터 슬라이드 그룹의 내용까지 그대로 복제하여 추가합니다.

 

마스터 삭제: 마스터 슬라이드 그룹을 삭제합니다.

 

마스터 유지: 삭제나 수정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입니다. 다른 서식을 가져와도 수정되거나 삭제되지 않습니다.

 

마스터 레이아웃: 기본적인 마스터 레이아웃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체크를 해제하면 레이아웃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슬라이드 마스터의 위치, 구성, 옵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슬라이드 마스터를 배우시는게 처음에는 귀찮고 힘드시다고 느낄 수 있겠지만, 조금만 공부하고 직접 사용하시다 보면 매우 편리하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하루에 몇분에서 몇십분씩만 투자에서 배우시더라도 PPT 작업을 진행하실 때 그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단축하실 수 있습니다. 직장 생활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익히셔야 하고 프리랜서 같은 분들도 PPT 작업을 하신다면 이번 기회에 완벽히 익히고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